국내 기술로 독자 개발한 KF-21 전투기가 첫 비행에 나선 지 6개월 만인 오늘 처음으로 초음속 비행에 성공했다고 방위사업청이 밝혔습니다.
KF-21은 쌍발 엔진을 탑재하고 스텔스 기술이 탑재돼 있으며 동체 길이는 16.9m, 폭 11.2m, 높이 4.7로 F-18 전투기와 비슷한 크기입니다.
KF-21 시제 1호기는 이날 오후 3시경 공군 제3훈련 비행단에서 이륙해 남해 상공에서 고도 약 4만 ft로 비행하면서 처음으로 음속을 돌파했습니다.
KF-21은 작년 7월 최초비행 이후 현재까지 80여 회의 비행을 통해 고도, 속도 등 비행 영역을 계속해서 확장했으며 이날 초음속 비행에 성공했습니다.
이번 초음속 비행 성공은 초음속에서 기체의 구조적 안정성이 유지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으로, 국내 기술로 개발한 독자 형상을 갖춘 항공기로는 첫 음속 돌파 성공이란 의미도 지닌다고 방사청은 전했습니다.
항공기가 마하 1.0 돌파 시에는 공기저항으로 날개 등 기체에 충격파가 발생하고, 주변 공기흐름이 불안정해 항공기 구조 건전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생산한 항공기 중 처음으로 음속을 돌파한 기종은 지난 2003년 선을 보인 초음속 고등훈련기 T-50이지만 이 전투기는 미국과 기술협력으로 개발된 모델입니다.
앞으로 KF-21은 음속 영역에서의 고도 및 속도를 더욱 높여 나가면서 초음속 구간에서의 비행 안정성을 점검하고 이를 체계 개발에 지속 반영할 계획입니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이번 초음속 비행 성공을 통해 우리 군이 과학기술 강군 건설의 토대를 공고히 했을 뿐만 아니라, 4대 방산 수출국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는 쾌거를 거둘 수 있게 됐다"라고 성과를 축하했습니다.
방사청은 앞으로 KF-21의 음속 영역에서 고도, 속도를 높여나가면서 초음속 구간에서의 비행 안전성을 검증하고, KF-21이 진정한 초음속 전투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겠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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